default_top_notch
default_news_top
default_news_ad1
ad38

도곡동 땅값→다스→BBK…실소유 규명 열쇠는 '돈 흐름'

기사승인 2018.02.20  16:43:16

공유

서울중앙지검이 다스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 결과를 동부지검으로부터 넘겨받은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차명 부동산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 도곡동 땅 매각 대금 사용처 규명이 남은 수사에서 가장 중요한 숙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.

도곡동 땅은 다스 실소유주를 밝힐 주요 열쇠로 거론됐지만 검찰은 그간 이를 확인하는데 실패했다. 하지만 추가로 매각 대금 사용처가 확인되고 있는 만큼 실소유주 논란에 마침표가 찍힐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.

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전날 동부지검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 몫이었던 도곡동 땅 매각 대금 150억원의 사용처 등 기록을 넘겨받았다. 관련 수사를 담당했던 노만석 부장검사 등도 합류했다.

애초 이 회장과 이 전 대통령 처남 김재정씨는 1985년 현대건설 등으로부터 문제가 된 도곡동 땅을 15억6000만원에 사들였다. 이후 10년 뒤인 1995년 포스코개발(현 포스코건설)에 263억원에 매각했다. 매각대금은 이씨와 김씨가 나눠 가졌다.

두 사람이 땅을 사들일 때 이 전 대통령은 현대건설 사장이었다. 땅을 팔아치운 1995년 당시에는 국회의원 신분이었다. 이 같은 상황과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이 BBK까지 건네지는 과정 등을 고려할 때 이 전 대통령이 이 과정에 깊숙하게 개입했거나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계속 나왔다.

2007년 관련 사건을 수사한 검찰도 이 부분에 주목했지만 김씨의 지분은 본인 것이고 이 회장의 지분은 '제3자의 것'으로 보인다는 결론을 내는 데 그쳤다. 이어 수사를 벌인 정호영 특검 역시 도곡동 땅을 이 전 대통령이 소유한 것으로 볼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다.

default_news_ad2
하지만 상황은 동부지검 수사 과정에서 반전을 맞았다. 사건 관계인들이 연이어 기존 진술을 뒤집고 이 전 대통령을 실소유주로 지목했다.

동부지검은 이 전 대통령 아들 시형씨가 이 가운데 일부를 사용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. 도곡동 땅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의심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.

포스코건설이 도곡동 땅을 사들일 당시 실무를 맡은 이 회사 관계자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도곡동 땅이 이 전 대통령 소유인 만큼 무조건 사야 한다는 상부 지시가 있었다고 밝힌 상태다.

아울러 이 전 대통령 조카 김동혁씨가 다스 관계자와 '도곡동 땅은 이 전 대통령 것이다'는 취지로 나눈 녹취록 역시 검찰이 쥐고 있다. 해당 녹취에는 시형씨가 이 회장에게 매각 대금을 달라고 이야기했다는 전언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.

도곡동 땅의 실소유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현재 검찰 수사의 핵심인 다스와 BBK 문제까지 연결되는 출발지이기 때문이다. 도곡동 땅 매각 대금 상당 부분이 다스를 거쳐 BBK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이다.

이 전 대통령이 도곡동 땅을 실제 소유한 인물이라면, 이 매각 자금으로 매입한 다스와 BBK 지분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는 논리가 가능하다. 오랜 기간동안 의혹으로 남았던 도곡동 땅의 실소유 문제가 풀린다면 다스와 BBK 등 의혹도 풀릴 수 있는 구조인 셈이다.

동부지검 수사 기록 일체를 넘겨받은 검찰은 도곡동 땅 매각 대금 흐름을 쫓아 실소유주를 규명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. 전날 도곡동 땅 매각 대금 관리를 맡았던 이 전 대통령 '금고지기' 이영배 금강 대표를 구속한 만큼 수사는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.【서울=뉴시스】


편집국 editor@mediasoom.co.kr

<저작권자 © 미디어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5
default_side_ad1
default_nd_ad2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nd_ad6
default_side_ad4
default_news_bottom
default_nd_ad4
default_bottom
#top
default_bottom_notch